현대 소비자들은 다양한 제품을 접하고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소비자들이 직접 접하는 브랜드 뒤에는 복잡한 생산 과정과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 존재하죠.
그중 하나가 바로, 바로, 바로, ODM (Original Design Manufacturer)입니다. 아따.. 어렵죠잉?
"성공적인 제품 뒤에는 언제나 뛰어난 디자인가 생산 전력이 있다"는 말처럼, 많은 기업들은 ODM을 통해 온라인 시장, 오프라인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늘리고 있습니다. ODM은 기업이 제품을 직접 설계하고 제조하는 대신, 이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업체에 맡김으로써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는 방법입니다. 약간 OEM 하고 비슷한데 다릅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ODM을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ODM의 정의
ODM은 제품의 디자인과 생산을 전문적으로 하는 업체를 의미합니다. 고객사, 즉, 브랜드사는 제품의 아이디어나 콘셉트를 제공하고, ODM업체는 이를 바탕으로 제품을 설계하고 제조합니다. 간단하죠? 근데 이게 또 생각보다 그렇게 간단하지 않습니다. 기준점을 잘 알아야 판단하기 쉽습니다.
ODM과 OEM의 차이점
ODM과 OEM은 아주 많이 헷갈려들 하십니다. 두 개념은 완전히 비슷한 듯 다른데요.
OEM은 고객사 : 브랜드사의 설계와 사양에 따라 제품을 생산하는 반면, ODM은 자체적으로 제품을 설계하고 생산한다는 것이죠. 즉, OEM은 제조만 한다면, ODM은 설계, 디자인, 제조를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어때요? 이해가 좀 되시나요?
ODM의 장점과 단점
그럼 OEM이 더 좋은 거 아닌가? 하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그 부분은 '어느 부분이 좋다'라고 확정 짓기는 어렵지만 고객사에 따라 기준을 잘 정하시는 것이 리스크를 줄이는 부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장점
- 비용 절감 : 자체 생산 설비를 갖추지 않아도 되니까, 초기 투자 비용을 절감할 수 있죠.
- 전문성 : ODM 업체는 다양한 제품을 설계하고 제조한 능력치가 있기 때문에 품질을 어느 정도는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시간 절약 : 제품 개발 및 생산에 드는 시간을 단축시킴으로써 경쟁 브랜드보다 빠른 시장 진입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단점
- 제어력 부족? : 제품 디자인과 생산 과정을 외주 업체에 의존하기 때문에 직접적인 통제가 어렵습니다. 상황이 어떤 상황이 올지 예감이 되시죠?
- 의존성 : 특정 ODM 업체에 의존하게 되면 공급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ODM을 활용한 성공 사례
ODM을 성공적으로 활용한 사례로는 누구나 알고 있는 애플사가 있습니다. 애플은 주요 부품을 직접 설계하지만, 실제 생산은 폭스콘과 같은 ODM 업체에 맡겨 부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애플은 디자인과 마케팅에 집중할 수 있는 것이죠.
ODM은 제품 설계와 생산 과정을 외주화 하여 기업이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고, 기업이 다른 부분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글을 작성하면서 기업이 ODM을 어떻게 이용하는지에 따라 성공 여부가 결정될 수 있게다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OEM 제품의 정의 및 개요
OEM 제품의 정의와 개요를 통해 OEM의 중요성과 이점을 알아보세요. 이해하기 쉬운 설명과 함께, OEM 제품의 장점을 명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tc-ie.blogspot.com
'지식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에서 물건 수입하는 방법과 주의사항 (0) | 2024.06.28 |
---|---|
중국 가방 수입 시 꼭 알아야 할 주의사항과 방법 (0) | 2024.06.26 |
해외 직구 장단점, 세금과 관세 문제 (0) | 2024.06.20 |
중국 OEM 제품 지식재산권 주의사항 - 수입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할 필수 가이드 (0) | 2024.06.20 |
ODM 제품 개발 단계를 쉽게 알아보자 (0) | 2024.06.14 |